본문 바로가기
BLOG menual/블로그관리[수익형블로그]

[수익형블로그] 내가 좋아하는, 잘하는 것이 수익이 되는 블로그 만들기

by · DATE 2020. 9. 7.

요즘은 워낙 다양한 SNS가 범람하는 가운데 계속해서 블로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접근성이 가장 편한 플랫폼이었기 때문에 할 말도 더 많았나 봅니다만 저도 계속 공부를 해 나가는 입장에서 기록하지 않으면 망각하는 인간이기 때문에 더욱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 SNS란 무엇인가?

SNS란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로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주는 온라인 서비스 또는 플랫폼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페이스북, 트위트, 인스타그램, 텀블러, 밴드 등등 한마디로 소통을 위한 온라인상의 도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유형을 살펴보면,

· 홈페이지의 대체 플랫폼 : 사업체 및 상품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비용절감과 쉬운 접근성이 용이

· 일상형 블로그 : 개인의 일상 및 취미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한 자율성 플랫폼

· 수익형 블로그 : 광고, 협찬 등의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특정 방향성을 가진 플랫폼

 

크게 이상과 같이 세가지정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앞으로 다룰 주제는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서 가능성과 진행 및 설정 등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어떤 목적의 블로그를 개설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 목적이 변경되어서는 안될 이유가 없으며 일상 블로그에서 수익형 블로그로 또는 수익형 블로그에서 일상 블로그로 변경하는 것은 관리자의 취향대로 관리해 나가면 될 것이며 단, 모든 일에는 계획성을 가지고 진행방향을 설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추천드리고 싶은 블로그의 유형은 어차피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다양하게 구분지을 수 있는 카테고리를 통해 본인의 일상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향성입니다.

최종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목표라면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게 될 것이며 어느 하나의 블로그를 일상 블로그로 놔두기에는 마음이 편하지 않을 것이므로 카테고리의 구분을 통해 활용하시며 이때 조심하셔야 할 부분은 동시에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집중도가 분산되어 목표에 도달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순차적인 추가 블로그 개설을 추천드립니다.


"수익형 블로그가 반드시 가져야 할 8가지 전략"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8가지 전략 (망고보드에서 자체제작)

그렇다면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 가져야할 전략 우선순위 8가지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01. 정확한 정보전달

블로그의 수익은 방문자를 통해 광고수익이 우선이며 방문자는 즉 어떤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검색을 통해 방문을 하게 되며 방문 블로그에서 원하는 정보 또는 니즈를 해결하기를 원합니다.

 

02. 양질의 전문성

정확한 정보전달과 일맥상통하는 부분도 있지만 여기서는 한가지의 주제로 하나의 글로 마감하기보다는 그 주제에 대한 다양한 방향으로 꾸준한 포스팅이 이어진다면 분야의 전문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문자의 입장에서는 블로그에서 지속적인 페이지 유입이 이어지며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재방문 횟수가 늘어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 포털사이트로의 접근성이 좋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질보다는 양적 콘텐츠로 접근 가능

·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로의 검색을 목표로 하기때문에 구독자 및 광고주들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가 유리

 

03. 정책준수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해 나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 승인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정책이 상당히 까다롭다면 까다롭습니다. 수많은 정책 아래 승인 거절이 될 경우 정확한 사유를 알 수 없이 정책 위반 또는 콘텐츠 부족 등의 답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 승인 요청 전에 정책센터의 정책 내용들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광고 승인을 위한 수많은 정보들이 온라인상에 업로드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승인 이후 광고가 게제 되는 상황에서도 정책위반에 따른 광고정지 또는 블로그 저품질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잇기때문에 반드시 각각의 광고시스템 운영사의 정책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4. 블로그 브랜딩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도 알 것입니다. 아무리 잘 만든 자동차라도 그 브랜드에 따라 가치상승의 효과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또한 이후의 기타 플랫폼을 통합하기 위해서도 어느정도의 누적 이후에는 목적성을 뚜렷히 하여 일관된 이미지 브랜딩에 신경을 쓴다면 차 후 플랫폼의 흡수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잇을 것입니다.

다시 언급드리지만 양질의 콘텐츠 생산이 블로그 브랜딩을 위해서 전략적 접근 방법이며 트래픽을 통한 브랜딩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경기에서도 작전이 필요하듯이 블로그 운영에도 전략적 방향성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05. 소통관리

블로그는 양방향 소통으로는 1차적인 플랫폼이 되기는 어렵지만 일방적인 소통이라 할지라도 이 소통을 주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는 빠른 정보전달과 검색엔진의 상위노출에 우선을 두며 소통관리를 중점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이와같은 검색엔진의 상위노출이 손쉬운 경우라 소통관리에 잇점을 가질 수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서술한 내용과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한 포스팅과 함께 방문자와의 소통관리를 통해 재방문을 유도하고 기타 플랫폼을 통한 적절한 개인마케팅도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유입을 위한 소셜미디어로의 공유나 같은 주제의 커뮤니티 활동은 블로그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06. 꾸준한 업데이트

꾸준히 업데이트 되지 않는 블로그의 경우 재방문율을 현저히 감소시키고 읽을거리를 찾지 못한 방문자들은 정보습득 후 손쉽게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읽을거리와 관심거리를 제공하는 블로그는 페이지를 통한 이동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의 시리즈들은 다시한번 방문할 수 있는 '즐겨찾기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꾸ㄴ준히 포스팅한 콘텐츠들은 당장은 큰 수익을 올릴수 없을지라고 양질의 콘텐츠라면 시간이 지난 후에라도 후발성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07. 키워드 관리

단기 이슈성 키워드보다는 유저의 니즈를 파악하고 검색엔진의 로직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하여야 합니다. 흥미유발을 위한 이슈성 키워드는 당장의 방문자 유입에는 유리할 수 있으나 자칫 검색엔진의 로직에 어긋나는 경우가 있어 블로그 성장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 자신이 읽어나가기 위해서 정보성 포스팅을 하는 경우는 일상블로그에 가깝습니다. 적절한 비율의 롱테일/숏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면서서 이를 정성껏 포스팅하는 것이 방문자의 니즈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의 로직에 맞아 안정적인 운영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08. 계획을 통한 자기관리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 가치없는 콘텐츠의 짧은 글로 하루에 열개의 글을 적어나가기보다는 양질의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하루에 하나씩만 꾸준히 생산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열개의 포스팅이 모두 양질의 글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쫓기는 듯한 무작위 콘텐츠 생산은 일상의 리듬이 깨지고 건강상의 위험을 자초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적당한 것이 가장 좋다고 하였습니다. 블로그로 일정량의 수익라인을 정기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장기적인 준비를 통한 노력의 결과물이며 이것이야말로 수익형 블로그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기 때문에 자신과의 약속을 만들고 이를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지금까지 서술한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수익형 블로그의 지침일뿐이며 블로그를 통해서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면 그 역시 수익형 블로그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개인의 일상 블로그를 적절히 조합한다면 방문자의 감성적인 부분까지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를 가질 수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최초의 수익형 블로그 조차도 내 이야기가 수익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내 이야기로 독자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으면 이것 자체가 브랜드가 된다면 또다른 수익라인을 만들 수 있으며 이처럼 좋은 경우가 없습니다.

 

무엇을 적어야할지 모르겠다구요? 누구에게나 콘텐츠는 있습니다.

잘하는 것. 그게 없다면 좋아하는 것, 자신의 이야기, 자신의 직업, 자신의 살아온 경험 모두는 콘텐츠가 될 수 있으며 그것이 수익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시작하면 내일은 더 이상 초보가 아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