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1. 아이폰에서도 이제 위젯(Widget)을 설치한다. - 홈 화면 사용자화 하기
2. 추가된 '앱 보관함'으로 스마트하게 카테고리별 앱 관리하기
3. 편리함을 위해 추가된 앱보관함 기능 오히려 불편함을 느낀다면 삭제? 아직은 불가능합니다.
4. 이것은 보너스 앱인가? 추가된 번역 기능 앱
개인적으로 아이폰 3S로 시작한 스마트폰을 생각해보면 벌써 아이폰 12가 출시되는 시점에서 참 오랫동안 애플 유저로 살았구나 싶습니다. 그런데 매번 업데이트 되는 기능을 따라가자니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 당시는 배경화면 하나 바꿀 수 있다는 것으로도 참 좋았는데 이제는 너무 많은 어플과 그에 따른 기본적인 기능을 알지 못하면 뒤쳐지는 느낌마저 받으니 서둘러 검색을 해서 기능을 습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너무나도 전문적으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는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분들이 계시니 별 문제는 없습니다만 스스로가 알지못하면 아무리 좋은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이라 하더라도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아이폰에서 소프트웨어를 IOS 14.1로 업데이트 하고나면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앱 보관함과 위젯에 대해서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에서도 이제 위젯(Widget)을 설치한다. - 홈화면 사용자화하기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날씨, 시계, 지도 등 주로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앱 아이콘을 디자인 및 크기를 조절하여 추가하고 손쉽게 확인 관리할 수 있는 위젯(Widget)이라고 하는 도구 모음이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IOS 14.1)를 통해 동일 개념의 '홈화면 사용자화하기' 기능이 추가 되었으며 아이폰 유저들에게는 낮선 기능이기는 하지만 실용성을 벤치마킹 한 것인지 안드로이드 유저들의 유입을 기대한 것인지 일단 잘 쓰겠습니다.
홈화면 사용자화하기란?
사용자가 바탕화면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날씨 달력 등의 간단한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위젯이라고 하며 필요한 위젯을 바로 선택 추가하여 홈 화면에 배치하고 중요한 정보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홈화면에 위젯 추가하기
① 홈 화면에서 왼쪽 화면으로 즉 오른쪽 방향으로 스와이프(Swipe : 스크린에 손가락을 대고 쓸어 넘김)하면 위젯화면으로 넘어갑니다.
② 필요한 위젯을 선택한 후 홈 화면의 원하는 위치로 드레그 하면 간단하게 위젯 설정이 됩니다.
③ 원하는 위젯이 없거나 크기를 조절하려면 위젯화면의 빈 공간을 1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편집 모드로 들어가며 오른쪽 상단의 (+) 부분을 클릭하면 위젯의 크기나 종류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④ 하나의 위젯을 드레그 하여 다른 위젯과 겹치게 되면 스마트 스택이 만들어지고 홈 화면으로 이동시킨 스마트 스택을 아래위로 스와이프하면 중복되어 있는 위젯이 순차적으로 표시되어 홈화면의 공간 확보에 유용합니다. 또는 홈화면을 길게 눌러 스마트스택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⑤ 기본 위젯 이외에 다운로드한 주로 사용하는 앱을 위젯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젯 화면 아랫부분의 [편집]을 클릭한 후 다시 아래부분의 [사용자화 >]부분을 클릭하시면 위젯 추가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된 '아이폰 앱보관함'으로 스마트하게 카테고리별 앱 관리하기
나름 아이폰 유저로써 안드로이드 체계의 스마트폰을 만지게 되면 크게 어색했던 부분이 홈 화면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 앱 아이콘이 여기저기 산발적으로 중복되어 페이지마다 분포되어 있거나 앱스(Apps)라는 별도 화면에 따로 모아져 있어 이해가 가지 않았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아이폰 앱보관함 이해하기
홈 화면의 어플을 삭제하더라도 앱스화면에는 그대로 남아 있는 프로그램이 어색할 수 밖에 없지만 홈화면의 어플 아이콘은 바로가기 아이콘일 뿐 실제 프로그램 삭제를 위해서는 앱스 화면의 어플을 삭제해야 하는 개념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시 앱스(Apps) 화면에 어플 설치 - 홈 화면의 프로그램 앱 아이콘은 프로그램 실행 바로가기 개념]
반대로 아이폰의 경우는 어플을 설치했을 경우 바로 하나의 앱 아이콘이 생성되고 앱스와 같은 개별 보관함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아이폰에도 '앱 보관함'이라는 개별 화면이 구성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개인적으로 비숫한 카테고리의 앱을 폴더 개념으로 합쳐 관리하였으나 이제는 앱을 스마트한 카테고리로 구성해주는 모든 앱을 위한 새로운 보관함 개념이 되어 홈 화면에서 앱을 삭제하더라도 다시 홈화면으로 추가하거나 삭제 및 공유할 수 있는 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앱 보관함 - 앱 관리, 보관 > 홈화면 앱 - 삭제 > 앱보관함에서 재 배치]
모든 앱을 카테고리별로 깔끔하게 보기 위해서는 앱보관함을 확인하시고 당장 필요하지 않은 앱은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앱보관함 사용하기
① 홈 화면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앱 보관함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② 실제 프로그램의 보관함이며 홈화면에서 앱이 삭제되었을 때 앱보관함의 앱 아이콘을 눌러 드레그 하여 홈 화면으로 이동 배치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 없는 앱일 경우 앱 아이콘을 길게 눌러 [홈화면에 추가]를 누르시면 추가가 됩니다.)
③ 홈화면에서 어플을 삭제하기 위해서 어플 아이콘을 1초 이상 누른 후 (X) 표시를 누르게 되면 [앱삭제] 또는 [앱보관함으로 이동]을 선택하게 되는데 [앱삭제]를 누를 경우 앱 보관함의 앱 또한 삭제되며, [보관함으로 이동]을 선택하게 되면 앱 보관함에는 존재하지만 홈화면에서는 아이콘이 삭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④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의 경우 홈화면에서 삭제 후 필요시 보관함에서 이동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⑤ 앱보관함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순서대로 정리된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검색으로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⑥ 앱보관함의 카테고리는 자동분류로 개인적으로 설정 및 이동 할 수 없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편리함을 위해 추가된 앱보관함 기능 오히려 불편함을 느낀다면 삭제? 아직은 불가능합니다.
새로운 기능이 어색하여 기존의 방식으로 사용하기 위해 앱보관함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삭제하고 싶다면 현재 버전에서 구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 외의 삭제 방법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추가된 기능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아이폰만의 독창성을 잃어버린 것 같기도 하고 오류가 발견되기도 하여 불편함이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가 됨에 따라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방식이 나올 것으로 생각되며 그때까지 열심히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보너스 앱인가? 추가된 번역 기능 앱
외국인을 만나 대화가 통하지 않을 때 번역 어플을 통해 대화를 시도하는 것을 많이 봤는데 아이폰에서도 이번 업데이트로 어플이 기본으로 설치되었습니다.
외국어 번역 앱 테스트해보기
① 앱을 열고 언어 탭을 클릭하여 번역하고 싶은 언어를 선택합니다. (보기 : 한국어 → 중국어)
② 대화 내용을 타이핑하거나 하단의 마이크 아이콘을 누른 채로 스피커에 문장을 말합니다.
③ 스피커를 통해 번역된 언어가 송출되며 [ ▶ ]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반복 청취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특정 메시지에 답하기 / 엄선된 내용의 가이드 둘러보기 / 완벽한 도형 그리기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오늘은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세 가지 업데이트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스티브 잡스(Steve Jobs)를 기억하며 열심히 아이폰을 만지작거리다 실패는 애플이 실패라고 말하기 전에는 실패가 아닐 것이라고 이해해 봅니다
▶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자급제 확인하고 25% 통신요금 할인받기
'KNOWLEDGE > 지식의기술[지식최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이스클라우드] 핵심능력테스트 나의 능력은? 바로가기와 결과모음 (0) | 2020.11.04 |
---|---|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세분화 기준, 단계별 상황과 맞춤 정밀 방역 수칙 (0) | 2020.11.02 |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한국형 블랙프라이데이 '코세페' 쇼핑주간 (0) | 2020.10.31 |
[카카오페이 송금받기] 쉽게 설명하는 송금하기, 계좌연결, 계좌삭제 방법 (0) | 2020.10.29 |
[KBO] 한국야구위원회 프로야구 / 2020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일정 (0) | 2020.10.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