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지식의기술[지식최적화]

2021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그게 학교폭력인줄 몰랐다. 왜?'

by · DATE 2021. 4. 6.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School Violence)은 언젠가는 본인에게 책임이 돌아간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학교폭력은 과거 어떠한 이유에서라도 절대 정당화되어서는 안 되며 이에 대한 책임을 지는 과정을 공개하여 간접경험을 통해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근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때는 어려서 그랬다', '그게 학교폭력인줄 몰랐다' 그것들이 절대 핑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그때부터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학생들이 '가기싫은 학교'가 아닌 즐겁고 기억에 남는 학교생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만드는 것이지요.


2020년 2학기부터 현재까지의 학교폭력 실태조사(A Survey on School Violence)가 4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설문조사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인별 인증번호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라면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참여가 가능합니다.

또한 시각장애 학생에게는 음성지원과 단축키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필리핀어, 총 7개 언어로 지원하기도 합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 학교폭력 실태조사(A Survey on School Violence)

 

학교 내에서만의 문제가 아니라 방과 후까지 이어지는 학교폭력은 언어폭력에 이어 금품갈취나 신체폭력, 사이버폭력, 집단 따돌림 외에도 강요나 불안감을 조성하는 모든 타인에게 불편함을 주는 행위를 포함하며 본인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모두 응답해주면 됩니다.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매년 2회 진행하는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 2021학년도 1차 학교폭력실태조사(A Survey on School Violence)

 

목적 : 초등 4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관련 경험, 인식 등을 조사하여 학교폭력 예방, 대응을 위한 대책 수립 지원

근거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law for protection and measure of school violence)제11조 동법 시행령 제9조

기간 : 2021년 4월 5일 (월) 09:00 ~ 4월 30일 (금) 18:00 기간 내 24시간 참여 가능

시행 : 전국 시·도 교육감(한국 교육개발원,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위탁)

대상 : 2020학년도 2학기 시작부터 현재까지 학교폭력 목격, 피해, 가해 경험 등

방법 : 온라인 조사 (PC 또는 모바일 참여)

공개 : 교육부 및 시도 교육청 발표, 학교별 학교알리미 정보공시  

 

♠실태조사 결과 확인 사이트 학교알리미 바로가기

 

 


▣ 학교폭력 실태조사 참여방법

학교폭력 실태조사 참여방법

 

①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학교폭력 실태조사 홈페이지 접속

② 해당 교육청 클릭

③ 조사 설명 확인 및 설정 후 참여하기 클릭

④ 개인인증번호 입력

⑤ 학교폭력 예방교육 동영상 시청

⑥ 설문조사 참여

 

♠학교폭력 실태조사 참여하러 가기

 

 

학교폭력 경험에 대한 개인의 솔직한 응답과 비밀보장을 위해 가정에서의 개별 참여를 우선으로 하며 가정에서의 참여가 어려울 경우 조사기간 중 학교시설을 이용하여 솔직하고 진지하게 참여해줄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 SNS상의 집단 따돌림이나 사이버폭력과 같은 사례에 노출되는 학생들이 늘어났다고 하지요. 전체 학교폭력 피해자 중 사이버 학교폭력을 당한 학생 비율은 26.7%에 달하며 2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은 방과 후면 최소한 물리적인 피해에서는 벗어날 수 있지만 사이버폭력의 경우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피해학생을 괴롭히는 더욱 심각한 학교폭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노출되지 않는 정신적인 폭력에 학부모님들의 자녀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며 몇 가지 자녀의 사이버 학교폭력 점검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립니다.

 

1. 불안한 기색으로 휴대전화, 컴퓨터 등을 자주 확인하는가?

2. 자녀의 휴대전화를 만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가?

3. 메시지나 SNS를 확인한 후 당황하거나 괴로워하는가?

4. SNS 프로필 사진이나 상태 메시지가 우울하거나 부정적이지 않은가?

5. 전화번호나 SNS 계정이 계속 바뀌거나 계정을 탈퇴하지 않는가?

6. 온라인상에서 이름이 아닌 비하성 별명이나 욕설로 불려지지 않는가?

7. 온라인상 커뮤니티 공간에서 자녀에 대한 야유나 험담이 보이지 않는가?

 

 

자칫 우리 자녀들은 부모의 지나친 관심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평소 소통을 통한 서로 간의 믿음을 가지고 힘든 상황에서 의지할 수 있는 상대가 되어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학부모님도 관심을 가지고 혹시 설문조사 역시 학교폭력 가해자에 의해 거짓 설문조사가 이루어지지 않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사의 목적에 맞게 실태조사만으로 끝나지 않고 실천할 수 있는 대책 마련과 학교생활 관리는 우리 모두의 필수 책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