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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상승을 위한 CPC 상승시키는 방법

by · DATE 2020. 9. 25.

'블로그제작 - 열정적인포스팅 - 애드센스승인 - 광고게재 - 퇴사'

 

이런 공식으로 진행될 것 같지만 이미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중인 블로거들의 한결같은 이야기는 '이제 시작입니다.'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던지고는 합니다.

필자 역시 블로그 초보자의 모습을 그대로 한채 틈만나면 티스토리 통계페이지에서 방문자수를 확인하고 애드센스 메인페이지의 수익을 확인하기를 한달즈음. 가진 생각은 어서빨리 '$10.00'를 넘겨서 핀(Fin)번호를 받고 '$100.00'를 넘겨서 수익지급을 받을것이라 스스로 위안을 삼았었습니다.

 

 

'$0.01'의 비밀을 아시나요?

 

하지만 좀처럼 올라가지 않는 방문자와 일일수익에 하루에 $1.00 찍기가 힘이들 정도이니 '이건 아니다.'라는 말만 되뇌이게 되었습니다. 광고 하나 클릭하는데 어쩔때는 고작 $0.01가 상승하는 상황을보고 생각해보니 고작 한화 12원정도에 지나지 않았는데 USD 표시인 달러마크($)에 그래도 외화라며 좋아할때가 아니라는 것을 깨닳게 된 것이지요.

 

물론 단기간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는 블로거분들도 계시지만 모두가 그렇게 될 것이라는 생각자체가 함정인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열정을 쏟아부은 상품(콘텐츠)들이 넘처나게 전시될 것이고 그러면 손님(방문자)이 늘어날 것이며 매출(수익)이 올라갈것이라는 것. 물론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부의 추월차선(엠제이 드마코)'에서 읽었던 시간을 투자해서 수익을 얻는다는 '천천히 부자되기'는 필자의 목표가 아니었기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게 되었습니다.

무한대의 바다에서 이름도 없는 돌섬의 귀퉁이에 앉아 낚시대를 드리우고 고기가 잡히기를 기다리는 것이 너무나도 한심하기만 했습니다.

그런데 방법을 알려주는 사람도, 그 방법을 알기위해 전문서적이나 강의를 접하기도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창고를 뒤지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말하는 일명 '지식의 창고'를.

 

 

 

애드센스 메인 수익구조 이해하기

· 애드센스 수익구조 - ①광고 노출에 의한 수익

· 애드센스 수익구조 - ②광고 클릭에 의한 수익

 

두가지 구조로 일반화 시킨다면,

첫번째 광고 노출에 의한 수익구조는 페이지 RPM, 노출RPM 등을 통한 예상수입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수익비율은 개인적이 차이가 있지만 10%안팍이라 생각 했을 때 방법론을 제시한다면 '블로그 블랜딩(Blog Branding)'을 통해 입찰단가가 높은 사이트로 지향하면서 독자의 방문율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구독자, 방문자수 증가 + 체류시간 증가 + 전문성, 다양성 겸비 = 최고의 광고 입지'

 

두번째 광고 클릭에 의한 수익구조는 광고를 얼마만큼 클릭하는가에 따른 수익발생이며 '광고 CTR', 'CPC'에 관련된 부분으로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포스팅하려고합니다.

 

먼저 광고 CTR과 CPC에 대해서 확인해보면,

· 광고 CTR (Click Through Rate) : 노출대비 클릭수 = 클릭수 / 광고노출수

·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광고 단가 = 광고 운영사가 지정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번 발생하였다면 광고 CTR은 0.5%가 됩니다.

'독자가 페이지에 방문을 하는가? + 광고를 클릭하는가? + 개제된 광고의 단가는 높은가?'를 확인해야하며 애드포스트 홈페이지의 보고서를 통해 일정 기간마다 반드시 확인하고 개선해 나가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수익형블로그] 애드포스트 보고서 활용

 

그렇다면 우리가 CPC에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을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진다면 가능합니다.

 

 

CPC(Cost per Click) 단가 이해하기

CPC의 의미는 Cost per Click 즉 클릭당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광고수익을 올리기 위해 동일한 클릭을 하여도 기왕이면 높은 단가의 광고를 클릭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예시) 어제와 오늘의 클릭수는 동일하지만 발생한 수익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 이 CPC 즉 광고단가의 차이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 사실에 의거하여 우리가 수익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래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방문자수 증가에 의한 클릭발생율 상승

② 광고 단가(CPC) 상승

 

첫번째 방법은 이슈성 키워드를 통한 단기성 수익발생을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이슈가 재발생되거나 장기화되는 확률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매번 이슈성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을 해야 하는 시간차 공격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그다지 쉽지는 않습니다. 또한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최적화되지 않은 블로그로 상위노출의 확률을 생각하면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항상 언급했듯이 시간적여유를 가지고 정보성 롱테일 키워드로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생산해내면서 외부 플랫폼을 동원하여 방문자 유입을 준비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광고단가상승인데 이는 동일한 광고배치자리에 기왕이면 단가가 높은 광고를 배치시켜 클릭당 수익을 상승시키는 방법이며 이는 조금의 작업으로 가능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시) 일반적으로 클릭당 단가가 낮은경우 한번의 클릭으로 USD 0.01 가 상승하는 것을 경험해보았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USD 1.00 단위로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가의 형성은 페이지 콘텐츠와의 관련성이 있는가?, 블로그에 표시되는 광고의 위치는 어디인가?, 키워드의 가치로 인한 단가는 얼마인가? 에 의해 형성되지만 이 또한 개인적인 관리로 조절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 높은 단가의 키워드를 사용한 콘텐츠 제작

· 실험을 통한 광고 위치와 개수에 따른 수익병화 확인

· 페이지 콘텐츠와 연관성 있는 광고 노출로 방문자의 광고 CTR 상승

 

그리고 한가지 더 '단가 높은 광고의 우선순위 노출'입니다.

물론 애드센스에서 단가가 높은 광고들만 골라서 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광고 노출비중과 수익비중 관리를 통한 낮은 비중의 광고를 노출차단함으로써 CPC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길은 열어두었지요.

 

 


맛있는 광고 선별하여 CPC 상승시키는 방법

①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② 좌측 메뉴의 '차단관리'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클릭하여 광고 차단 페이지에 접속한다.

③ 광고 노출비중과 수익비중을 확인하고 낮은 비중을 광고차단한다. 

[수익형블로그]광고차단 관리

일반적으로 수입비중을 5%를 기준으로 하여 미만인 광고에 차단을 적용하기도 하지만 자칫 노출되어지는 광고수가 줄어들어 중복이라든지 다양한 광고를 노출시키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하위 카테고리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해 볼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렇게 한다면 자연스럽게 콘텐츠와 관련된 단가높은 광고들의 구성율이 높아질 것이며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광고수익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광고CTR, CPC 등의 생소한 단어의 이해를 돕고 애드센스 수익구조를 이해하면서 CPC 상승효과를 가질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단계 성장해나갈 수 있는 방법은 스스로 실천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먼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건강한 초보 블로거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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