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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OWLEDGE/지식의기술[지식최적화]

고교학점제 2025학년도부터 전면 시행 '학생맞춤형 학습'

by · DATE 2021. 2. 17.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2025년부터는 고등학교에서도 대학교처럼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는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되게 되었다고합니다.

학점제가 시행되게 되면 1학년때는 공통과목을 중심으로 이수한 후 그 뒤에는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는 방식으로 192학점을 수강해야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뉴스와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의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교학점제의 의미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1학년 때 공통과목을 중심으로 수강하고 2학년부터 희망진로와 연계된 학업계획을 수립해 본격적으로 선택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 202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생부터 본격시행 - 1학년 필수 공통과목 이수 - 2학년부터 선택과목 선택

과목선택 - 과목이수 - 학점취득조건(과목별 2/3이상 출석률, 40%이상의 학업성취율)

졸업조건 : 3년간 누적 이수학점 192학점(2,560시간) 이상


Q. 학교의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이 가능한가요?

최대한 학교 단위에서 선택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지만 학교 단위에서 개설이 힘든 경우 여러학교가 연합하여 온·오프라인 공동교육 과정, 학교 밖 교육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 할 계획입니다.

 

Q. 고교학점제에서의 공통과목은 어떤 과목인가요?

공통과목은 선택과목 수강 전 이수하게 되는 과목으로 고교단계 기초 소양 함양, 학문의 기본적 내용이해를 목표로 구체적인 과목과 분량은 2022년 국가교육과정 개정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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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교학점제의 특징

 

현재까지의 고등학생들은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어왔지만 고교학점제가 시작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학생들이 수업을 들은 후 성취한 등급에 관계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이 목표한 성취수준에 도달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과목이수를 인정해주기 때문에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출석일수 기준의 졸업여부와 관계없이 누적된 과목 이수학점이 졸업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졸업이 본질적인 학력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 선택 - 목표한 성취수준에 도달하면 과목 이수 - 누적학점을 통한 졸업


Q. 학점이수를 못해 졸업이 유예될수도 있는가요?

졸업유예가 되는 경우 다음학기를 거치거나 온라인 수업 등을 통해 이수학점을 취득하여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진단평가·학습관리 등을 통해 학생의 미이수를 예방하고 보충지도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점이수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대학교와 같은 다음학기나 학년도에 처음부터 다시 듣는 재이수 방식은 미이수제 운영 상황 등을 고랴해 도입 예정입니다.

 

Q. 학점을 빨리 취득하면 조기졸업도 가능한가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된다고 하더라도 상급학교 진학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예외적으로 운영하는 현행 조기졸업제도와는 달라지는 점은 없습니다.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바로가기

 

 



 

3. 고교학점제의 필요성

 

고등학교에서의 획일적인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려운 현재 실태를 타파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미 고교학점제 연구 시험학교 성과에서 학생들의 자율적인 과목 선택으로 흥미를 유발하기에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는 결과에 이르렀으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학습습관을 길러줄 수 있었습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목표가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인 서열에 끼워맞추는 것보다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맞춤형 학습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함으로써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4. 고교학점제 학사운영 방식

고교학점제 학사운영방식 [출처 :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1단계 : 학교에서는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기반의 교육과정 편성

2단계 : 학생의 학업설계 결과와 수요조사를 반영하여 개설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시간표 작성

3단계 : 개인 시간표에 따라 수업참여

4단계 : 학교는 학생들의 석차보다는 개인성취기준에 어느정도 도달하였는가에 따라 학생의 과목이수 결정

5단계 : 학생은 이수한 과목의 학점 취득

6단계 : 누적학점이 졸업기준에 도달하면 졸업


5. 고교학점제의 기대효과

 

 

학생 :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스스로에게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교사 :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여 대학진학만을 목표로 하는 역활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습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교 :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환경에서 벗어나 타학교 지역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환경 제공할 수 있습니다.


NEWS.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다양한 과목개설을 위한 충분한 교사 수급불가(67.2%)', '과도한 다과목 지도교사 발생(47.6%)', '학생 수요변화에 따른 예측 어려움(36.5%)'를 문제점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이에 교총은 교원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교육과정, 온라인과정, 순회교사제, 외부강사제 등의 지원대책을 마련하며, 사전 오리엔테이션, 연수 등을 제공해 교원들이 고교학점제에 걸맞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학교별 교육여건에 따라 수업의 질이 달라져 고교학점제로 고교서열화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으며 이에 2025년도에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일반고 전환으로 고교체계가 전면 개편되기 때문에 고교서열화가 지속되지 않을것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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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로 인해 미래형 대입제도 개편, 교원확보 등 많은 과제를 안고 시작하게 되었으나 고교때부터 학생들의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통한 역량강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습관 관리 등 좋은 결과를 유도하기 위함이니 지속적인 보완을 통한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를 바랍니다. 


6. 고교학점제 시행 계획  

고교학점제 시행 계획 [출처 : 고교학점제 홈페이지]

 

♠고교학점제 안내 리플릿 다운받기

고교학점제+리플릿.pdf
0.87MB


POINT

1. 2025년 고등학교를 입학하는 학생부터는 대학의 교육과정과 같은 고교학점제가 적용됩니다.

2. 1학년 공통과정 수강 이후 2학년부터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과목을 직접 선별하여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필수 이수 학점 이상이 되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3. 능동적인 수업참석으로 활기찬 학교생활을 기대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에 맞는 진로선택과 그에 필요한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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