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지식의기술[지식최적화]

성인애착유형검사 '나의 애착유형과 극복방법'

by · DATE 2021. 2. 16.

최근 채널A '금쪽같은 내새끼'의 내용으로 부모의 어린시절 애착관계가 아이와의 애착관계 형성에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으며 자녀와의 관계가 불편해 질 수 있다는 이야기로 구성된 '성인애착유형검사'가 화제입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는 유아기 부모와의 관계로부터 대부분 고착 형성되어 청년기를 지나 성인이 되어서도 나타난다고 하는데 설문을 통한 내가 가진 성인애착유형을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 왠지 무시무시한 과거의 기억을 끄집어낼것만 같은 서론입니다.

먼저 결과로 이끌어지는 성인애착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정형 애착 : 어린시절 주로 양육자(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양육자의 따뜻하고 적절한 반응과 상호작용을 많이 경험한 경우이며 이러한 애착관계를 형성한 아이는 양육자와 떨어져 있거나 다소 좌절하는 상황에 있더라도 양육자와 다시 만나면 안정을 쉽게 찾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애착의 양상은 아동기, 청년기를 거쳐 성인기의 관계형성에도 영향을 끼치며 친밀감을 충족하고 위로와 보살핌 속에서 관계 내 신뢰를 경험하였기 때문에 안정적인 마음과 정서적 균형을 이루면서 이성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친밀함과 타인의 도움을 편안하게 느끼며 관계에서 배신당하고 버려지리라는 염려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그냥 좋은 환경에서 안정적인 정서를 유지하고 있는 스타일입니다.

 

불안형 애착 : 주요 양육자가 감정 기복이 심해 일관되지 못한 반응과 양육태도를 자녀에게 주로 지속적으로 보였다면 그 자녀 역시 불안해 하거나 분노하거나 감정기복이 심한 태도를 형성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의 친밀하고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할 때 감정에 압도되고 언제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할지 모른다는 걱정이 앞서며, 습관적으로 자신을 사랑하는지를 상대방에게 묻는 양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회피형 애착 : 주요 양육자의 냉담하고 방임하는 태도 또는 일관되지 못한 반응을 자녀가 지속적으로 경험하였다면 그 자녀는 적절한 감정표현에 서툴거나 무관심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어린시절 양육자로부터 따뜻한 사랑을 받기를 속으로 원하나 실제로 충족할만큼 받지를 못하여 상처받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애착욕구를 차단하고 김피있는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피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어떻게 하든지 나와는 상관없다는 태도를 나타내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성인애착유형검사 테스트 해보셔야지요"

 

 

아래 질문지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당신의 애착유형을 판단하기 위한 설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유형의 36개 질문에 답하시면 됩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 질문유형 [출처 : 성인애착유형검사]

 

저는 다른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걱정을 하면서도 가까워지는게 처음에는 편하게 느껴지지 않는 스타일인데 결과가 궁금합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결과

 

역시 그렇습니다.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원하지만 왠지 불편해한다는, 회피점수 3.28, 불안점수 3.56

 

아래는 여러 유형의 테스트 결과라고 합니다.

안정형 애착(안심형) 자기긍정 - 타인긍정

불안정 애착(회피)(거부회피형) 자기긍정 - 타인부정 : 혼자서도 충분하다고 느끼며 애착형성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스타일로 긴밀한 정서적 관계를 맺지 않으며 적당한 거리를 두고 가벼운 사이로 지내기를 원합니다.

불안정 애착(혼란)(공포회피형) 자기부정 - 타인부정 : 타인과의 관계에서 정서적인 거리감이나 무관심을 느낄 때 심리적 고통을 받는 스타일로 다른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을 불편해하며 새로운관계형성이 힘들고 자기보호본능이 강합니다.

불안정 애착(몰입애착형) : 다른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은 쉽지만 안정감을 느끼지는 못하며 불안해하고 매달리는 스타일입니다. 스스로는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원하지만 오히려 상대방이 꺼려하는 경우가 많으며 누구든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안심이 되는 스타일입니다.

불안정 애착(불안형) :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매우 불안해하며 타인에게 다가가거나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있음에도 막상 가까워지면 심한 심리적 압박과 불안감을 느낍니다.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어하지만 막상 혼자남게되면 적막함과 고독을 견디기 힘들어하며 이처럼 다가서지도 혼자 있지도 못해 항상 외로워하며 혼란과 분노를 자주 느끼는 스타일입니다.

 

♠무시무시한 성인애착유형검사 하러가기

 

성인애착유형 테스트

불안정애착(혼란)(공포회피형) : 자기부정-타인부정 회피점수 2.33 이상, 불안점수 2.61 이상 나는 남들과 가까워지면 왠지 편안하지가 않다. 나는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원하기는 하지만, 남

typer.kr


테스트를 하고난 결과에 심각해지시나요? 극복방법을 알려주시네요.

성인애착유형검사 극복방법

 

♠'퍼스널컬러테스트 - 케이테스트' MTBI 성격유형검사

 

 


성인애착유형검사 포인트.

유아기와 아동기의 관계형성은 본인이 스스로 결정내릴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형성된 자아로부터 어쩔 수 없는 것은 없으니 극복방법에서 언급한 것처럼 스스로가 마음먹은 에너지로 내부의 변화는 얼마든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떠한 일이 닥치더라도 피하지 않고 운명에 맞서 나가는 자세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패라도 좋으니 무엇이든 하려는 자세, 그리고 과거의 형성된 자아가 만일 불편하다면 그 과거를 놓아주는 것이 자기를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는 방법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