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벙대는 성격이다 보니 이리가다 툭 저리가다 툭 부딪히기만 하면 멍이 드는 경우가 있는데 멍이 들었다고만 알고 있었지 왜 멍이 드는지 또 멍든 부위는 어떻게 해야지 빨리 멍을 없앨 수 있는지 이제와서야 궁금해져서 찾아보았습니다.
멍이란 어떤 상태이며 왜 생기는 걸까?
멍(Bruise)이란 충격으로 인해 피하로 혈액이 스며들어 퍼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부딪히거나 주사를 잘못맞거나 어딘가에 끼이거나 압박을 받아서 혈액이 외부로 유출되지 못한 채 피하에 스며들어 멍이 들고 압박을 가하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피하(subcutaneous) : 살가죽이 덮고 있는 바로 아래 부분
단순 타박상의 경우 붉은색의 피가 피하에 스며들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퍼진 피가 산화되어 파란색으로 변하고 보라색으로 색이 짙어지지만 체내 작용으로 인해 분해 흡수되는 과정으로 황갈색으로 변하며 점점 옅어지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선분홍색 → 푸른색 → 황갈색 → 옅어짐
하지만 심하게 타격을 입어 피하로 스며든 피가 많을 경우 검은색을 띄기도 하며 회복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며 색소침착으로 인해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 이유없이 멍이 들기도 하는 경우
영양부족, 감기나 편도선염, 간경화증, 혈소판,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유 없이 멍이 들 수 있습니다.
감기 바이러스나 연쇄상구균이 침입하여 면역과민 반응을 일으키고 혈관벽을 파괴해 적혈구가 피부조직으로 스며들어 멍이 들 수 있으며 간 기능 손상으로 인한 만성 간질환자나 백혈병, 혈소판 감소증이 있을 때도 이유 없이 멍이 들기도 하며 피부가 약한 노인들의 경우 과도한 햇빛에 노출될 경우 혈관을 지지하는 피부조직을 약하게 만들어 멍이 들기도 합니다.
병원 치료가 필요한 멍이 드는 경우
붓고 극심한 통증이 동반될 때, 발톱이나 손톱 아래 멍이 들었을 때, 2주 정도가 지났지만 멍이 그대로일 때, 눈의 윗부분에 발생한 멍이 눈 쪽으로 이동할 때는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멍을 빨리 빼보도록 하자
①냉찜질과 온찜질
멍이 들고나면 당일에는 얼음을 이용한 냉찜질을 통해 멍든 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 혈류를 줄여주고 붓기를 줄여줍니다. 이는 모세혈관으로부터 피가 나오는 것을 막아주고 2일 ~ 3일 후부터는 온찜질을 통해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혈류의 양을 다시 늘려주면서 멍이 빠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②멍이 든 부분을 높이 올리고 있기
멍든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두면 통증이 완화되고 멍든 부위의 압력과 압축을 줄이며 정체된 혈류가 내려가 멍을 빨리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③멍든 주위 마사지 해주기
손상된 혈관이 다시 막힐 때까지 하루정도 기다린 후 멍든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림프순환을 촉진시켜 멍이 빨리 빠집니다. 멍든 부위를 직접적으로 마사지하면 자극이 되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멍든부위의 2~3cm 바깥쪽을 맛사지하면 됩니다.
④날달걀로 문지르기
날달걀로 문지르기는 달걀이 멍자국을 마사지하면서 주변 세포를 자극하여 피하에 스며든 피의 분해 흡수가 조금 더 빨리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원리이며 달걀이 깨질 것을 우려해 살살 문지르게 되면 멍이 든 부위의 자극을 주지 않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날달걀의 껍질 표면에 세균으로 인해 눈 주위를 마사지할 경우 세균에 감염돼 눈병의 위험이 있으므로 기왕이면 비숫한 사이즈의 마사지볼을 추천합니다.
※민간요법 속설: 생명을 속성을 가진 달걀이 죽은 피를 흡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⑤감자를 갈아서 찜질하기
생감자를 갈아 찜질하면 감자의 솔라닌 성분이 멍든 부위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팩 이후에는 멍든 주변을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림프순환을 촉진해 멍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⑥치자가루 찜질하기
피멍과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치자가루를 밀가루와 혼합하여 멍이 생긴 부위에 랩으로 씌워주고 하루 2번, 4시간 정도 찜질을 하면 멍이 빠지는데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⑦마무리 햇빛 쬐기
햇빛 쬐기는 멍의 원인이 되는 빌리루빈이라는 색소를 분해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특히 황갈색으로 변한 멍은 쉽게 빼낼 수 있다고 합니다.
⑧멍크림 사용하기
물론 피부 관련 크림이겠지만 멍을 빼주는 '멍크림'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아래 성분이 함유된 다양한 크림들이 화장품과 의약품 등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로에베라 (Aloe Vera) : 아프리카에 주로 서식한다는 알로에 베라를 구해서 젤리상의 물질을 추출하여 멍든 부위에 바르면 이 젤리상의 물질은 뛰어난 치유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알로에의 다당체는 면역기능 강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국소적으로 피부 재생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베라 크림을 바르거나 알로에를 섭취하는 이유입니다.
비타민K (Vitamin K) :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항 출혈성 비타민(antihekdcnorrhagic vitamin)으로도 불립니다.
비타민K를 추출하기 힘들다면 아래에서 다시 비타민K가 풍부한 식품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비타민 K가 포함된 크림 역시 존재하며 상품광고를 하는듯하여 검색을 통한 참고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혈액응고를 돕는 필수 영양소이며 하루에 2회 이상 타박상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질러줍니다.
브로멜라인(Bromelain) : 브로멜라인 효소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혈관 속에 피가 굳어진 덩어리인 혈전을 분해하는데 큰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파인애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피부 진정 크림으로 제품화되어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멍 빼는 방법
바늘로 멍든 부분을 찔러 피를 빼내는 행위는 타박상과 같은 손상을 받아 면역력이 약해진 부위이기 때문에 소독되지 않은 바늘을 통한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간혹 병원에서 시행하는 이 시술은 병원에서 판단하여 이미 멍이 아닌 내부에 피가 고여있는 혈종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헌혈을 할 때 지혈 부위를 강하게 압박하라는 이유는 주삿바늘과 상처 사이에 공기가 유입되어 멍을 만들 수 있으니 반드시 잘 문질러주자!!
멍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들
비타민K가 함유된 식품 : 혈액응고에 필수적이며 멍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황색 채소인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양상추와 대두, 딸기, 블루베리가 이에 해당합니다.
브로멜라인 효소가 함유된 식품 : 혈전분해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파인애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 분해 효과도 덤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연이 풍부한 식품 : 아연은 신체가 상처나 조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이며 게, 랍스터, 호박씨, 콩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품 :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작용을 억제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피부 보습에 효과가 있으며 중장년층의 피부나 멍을 치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렌지, 귤, 레몬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 툭 저기 툭하며 부딪히면 멍이 쉽게 들기도 하는 것이 사람마다 다르지만 면역력이 약해진 탓도 있습니다.
건강은 나이가 들고나면 그때 지키면 되나요? 항상 건강을 우선으로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유지하시고 행복이라는 소스를 곁들인 하루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KNOWLEDGE > 지식의기술[지식최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건강검진연장 '검진연기 신청방법' (0) | 2020.12.13 |
---|---|
연차수당계산법 '연차 발생방식과 수당계산' (0) | 2020.12.11 |
공수처법 개정안 '공수처가 왜?' (0) | 2020.12.09 |
코로나백신 확보 '백신의 안전성은?' (0) | 2020.12.09 |
2021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당연히 정책연장' (0) | 2020.1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