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enual/인생의기술[자기계발법]

[자기계발] "성공하는 방법, 운이 좋아지는 방법은 이미 알고 있지 않나요?"

by · DATE 2020. 8. 3.

어느 분야의 전문가들이 그들의 노하우를 숨김없이 이야기해주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어쩌면 오랜시간을 공들여 습득한 노하우를 쉽게 오픈하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겠지만 깊숙이 들여다보면 한편으로는 이해가 가는 이야기입니다.

그것은 바로 '어차피 이야기해도 아무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살다보면 힘든 일을 겪기도 하고 스스로가 고통이라 말할 수 있는 시기가 도래하기도 합니다.

그때는 각종 매체를 통해 비숫한 일을 겪은 선자들의 경험담을 읽기도, 보기도 하며 스스로의 해답을 찾기도 하지만 '지금 바로 당장 해결될 수 있는 해답'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니 우리가 겪는 인생의 고난은 사실 바로 당장 해결될 수 있는 모범답안은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무엇을 만드는 법, 무엇을 진행하는 법 등의 일회성 문제의 해결책은 인터넷만 있으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좋은 시대인지 모릅니다. 불과 20년 전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특정 장소에서 특정 매체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여도 해당 예시가 많지 않아 찾는 것이 더 힘들었으며 그 이전에는 그것조차 불가능하여 인생의 선지자들에게서야 그 경험담을 공유하다 보니 그들의 존재가치만도 결코 낮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그들이 지금세대의 도움을 받기도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어버렸지만 말입니다.

 

다시 돌아가서, 그런 단편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인생의 또는 성공의 노하우만 찾아보더라도 얼마나 많은 자료들이 웹상에 존재하는지 셀 수조차 없지만 지금 당장 힘든 인생, 운이 나쁜 자신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해결책은 없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그 수백만가지의 이야기들은 가치가 없는 것일까요?

 

'뭐 이래라 저래라' 하는 말들은 나도 할 수 있으니 그 따위 이야기 말고 무엇인가 비밀스러운 해답을 내놓으라는 억지 아닌 억지에 내놓은 해결책들은 절대 가치가 있습니다. 어쩌면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가 있는 것들입니다.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이 전부 그 내용이 그 내용이지만 끝도 없이 같은 내용의 참고서들이 쏟아져 나오는 이유는 그 해결책들이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진리였으며 그 진리를 따른 자들이 또다시 만들어낸 검증의 내용들이었습니다.

물론 그런 니즈를 가진자들의 충족을 통해 본인의 니즈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만들어 낸 허구의 공상소설인 경우도 많으며 자기 계발 파트가 아닌 공상과학 파트에 포함시키고 싶은 생각이 드는 내용들도 있음을 부인하지는 않겠습니다.

 

첫 번째, 인생의 소용돌이에서 바로 잡고 나올 수 있는 황금 동앗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절대 빠져나올 수 없는 소용돌이에서 허우적거릴 일은 없습니다. 심호흡을 하고 시작되는 그 방법론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 항상 중점적인 부분을 먼저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지금 니가 무엇이든 다시 그 무엇이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무엇'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풀어보면 당신이 과거에 무엇을 해서 지금의 모습이 초라해 보일지라도 생각만 바꾼다면 과거의 또는 무엇을 그리고 지금의 모습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입니다.

 

모든 문제에는 해답이 있듯이 '과거의 수백가지 선택의 결과가 지금 당신이다'라는 엠제이 드마코의 설득처럼 그렇다면 지금의 모습이 아닌 먼 미래의 모습은 지금부터 프로그램된 경로를 따라가면 내가 만든 그림을 상상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지금 당장 그 모습이 될 수는 없지만 이미 충분한 경험담을 접할 수 있고 그 내용들이 그저 그런 내용들이라도 분명 해답을 유추할 수 있는 가장 근접한 방법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는 판단하에 따라 하는 방법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이미 더 이상의 해결책은 나오지 않을 것이며 그것을 따라한다는 것이 썩 마음에 내키지 않을 때는 그것보다 더 잘 해낼 수 있는 더 시간을 단축시켜 만들어낼 수 있는 시도를 하는 것이 더 필요할 것입니다.

 

아니 그걸 언제 하고 앉아있냐고요? 시간 참 빠릅니다.

오래전 일은 기억하지 못하지라도 6개월 전의 일상들은 기억할 수 있을 겁니다. 그 때 가졌던 계획들과 생각들을 지금 복기해보면 벌써 6개월이나 지났는데 이렇게 시간이 지나고 이런 지금의 자신이 되어 있을지 몰랐는데 라며 후회하기도 하며, 6개월 정도의 시간으로 인생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그때 내가 계획했던 일들을 실천하지 않았고 그 이유로 지금의 내모습이 그때의 내 모습과 같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경험입니다.

지금으로부터 6개월 후인 2021년 2월3일의 모습을 상상하시고 좋은 선택이 아닐지라도 선택조차 하지 않는 사람보다는 그 선택으로 지금보다 나아진 자신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요점은, 수백만가지의 정보력을 손쉽게 가질 수 있는 참 좋은 시대에서 지금의 모습은 과거에 내가 선택한 것들의 결과물이며 그리고 미래의 그 모습은 지금부터 내가 선택하게 될 과정들의 결과물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힘들다고 느낄 때는 지금까지 내가 무엇이었든, 지금의 내가 무엇을 했든 간에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잘못된 또는 억울한 그것들이 존재하는 나의 무의식이 무엇이든 잘 감싸고 좋은 경험으로 기억하시고 새롭게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인생은 당신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결과다. 선택의 과정을 통제할 수 있다면 인생의 모든 면면을 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를 책임지는 데서 오는 자유를 만끽 할 수 있다'

 

'잘못된 선택은 가난의 주요 원인이다' [부의추월차선중에서]

 

 

 

댓글